아이폰, 아이맥, 아이패드, 애플워치, 갤럭시, 갤럭시워치

[아이폰 자동수정, 자동완성 빠른 설정팁] 끄는 방법 or 켜는 방법 ft. 아이폰14프로 오타 방지

포톡 2022. 12. 12. 11:23

애플 아이폰으로 텍스트를 치다 보면 분명 뭔가 불편함 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열심히 타자를 치고 있는데 돌연 이상한 글로 바꿔 있는 것이다. 도대체 타이핑을 도와주겠다는 건지, 방해하겠다는 건지 알 수가 없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당장 조치를 취해야겠다.

그런데 소프트웨어의 강자 애플이 맞나 싶다. 문자 자동수정자동완성이 있는데 이게 앱에 따라서 기능이 좀 제멋대로 인 것 같다. 아무튼 지금은 의도치 않은 오타를 없애는 방법이 필요하다. 더 황당한 건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도 설명이 2% 부족한데 자동수정자동완성을 적절히 이용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아무튼 내가 원하는 건 어느 정도의 오타를 알려주는 건 좋지만 내가 클릭하지 않았는데 제멋대로 바뀌는 건 예방하고 싶다.

자동수정 끄기
자동수정을 켜 두면 아래 화면처럼 텍스트를 치다 보면 자동으로 수정하는 권역이 설정되고 여기서 무의식적으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자동으로 수정된다. 이게 한글에서는 도저히 맞는 가능이 아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조치는 설정-일반-키보드에서 자동수정을 꺼 두는 것이다.

 

[아이폰 '자동수정, 자동완성' 빠른 설정팁] 끄는 방법 or 켜는 방법 ft. 아이폰 오타 방지

 


자동수정은 어찌 보면 정말 편한 기능이지만 방법론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 스페이스바가 아닌 클릭 시에만 자동으로 바뀌게 해도 편리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지금처럼 스페이스바를 누른다고 바뀌는 건 결국 오타를 유발할 수밖에 없다.

 


조금 더 빠르게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은 키보드에서 지구모양을 꾹 누르고 있으면 제일 상단에 키보드 설정이 나온다. 그걸 클릭해서 자동수정을 끄면 된다.

 

[아이폰 '자동수정, 자동완성' 빠른 설정팁] 끄는 방법 or 켜는 방법 ft. 아이폰 오타 방지


자동완성은 지속 사용
그런데 자동 수정은 끄더라도 자동완성은 그나마 필요할 때가 있다. 텍스트를 치다 보면 스마트폰이 그동안 내가 썼던 문자를 분석해서 유사 문구를 보여준다. 텍스트 창 바로 위해 자동완성 문자가 뜨는데 본인이 원할 경우 이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완성된다.

 


다만 자동수정을 끄고 자동완성만 켜 놓으면 추천문구가 상당히 다르고 앱에 따라서는 자동완성 기능이 제대로 작동을 안하는 것 같다.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 앱에서 자동완성 기능이 작동을 안하고 있다. 그래도 네이버라든지 일반 텍스트 앱에서는 자동수정 기능이 작동한다.


아이폰 기능을 얘기하다 보면 갤럭시와, 그리고 갤럭시 얘기를 하다보면 아이폰과 비교를 할 수밖에 없다. 갤럭시의 경우 추천문구가 훨씬 정확한 것 같다. 그리고 아이폰처럼 자동으로 수정되는 경우를 거의 보지 못했다. 만약 애플을 사용하면서 자동수정 기능을 끄는 방법을 모르면 정말 불편함을 겪을 수밖에 없다. 소프트웨어를 개선해 주는 게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결국 필자의 경우 자동수정은 끈 상태로 자동완성은 켜서 사용하고 있다. 그러면 필요시에는 자동으로 완성된 문자를 사용할 수 있으며 내가 스페이스바를 눌렀다고 해서 자동으로 수정되는 사례를 막을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