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서울 사용법

[신형 QR 따릉이 이용후기와 사용법] 대중교통 환승마일리지 안내

포톡 2020. 3. 7. 17:33
반응형

따릉 따릉 따릉이가 나가신다. 내가 너무 좋아하는 자전거 따릉이. 근데 이름이 부끄러운 건 나 뿐인가? 웬지 공모를 통해서 정한 이름 같은데 부를 때마다 부끄럽다. 아무튼 서울 따릉이 자전거는 거치대가 계속 늘어나고 이용의 편리성이 증가하면서 저도 애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도난문제를 비롯해 고장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신형 QR따릉이가 시범적으로 운영 후 전면 교체될 예정입니다. 최근 신형 QR따릉이를 타본 소감과 이용방법 그리고 대중교통 환승마일리지 적용 등에 대해 정리해 본다.

 

1- 신형 QR따릉이 대여방법

외형상 큰 변화는 신형 따릉이는 뒷 바퀴에 락이 걸리는 구조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만 대여가 가능해 졌다. 뒷바퀴 레인커버 부분에 있는 QR코드를 핸드폰 어플로 스캔하면 대여가 된다.

 

2-임시잠금과 해제 방법

따릉이의 대표적인 장점은 용무가 있는 곳에 가서 임시로 잠글 수 있는 점이다. 임시로 자전거를 잠그고 싶을 때 뒷부분에 있는 락을 손으로 밀어주면 된다. 임시잠금을 해제하고 싶을 때도 너무 간편해 졌다. 스마트폰 따릉이 어플리케이션에 들어가서 하단에 있는 임시잠금 해제를 누른다. 그러면 잠시 후 원격으로 잠금잠치가 풀린다. 이부분에서 깜짝 놀랐다!! 아주아주 바람직한 업그레이드이다.

 

3-자전거 반납방법

기존 거치대에 가서 뒷바퀴의 잠금잠치를 걸어주면 자동으로 반납이 된다. 거치대 5~7m에 근접하면 자동으로 인식된다고 한다. 하지만 거치대 인근에 와서 잠갔더라도 안내멘트를 다시 한번 확인해 봐야 한다.

 

 

 

이용이 끝난 나는 거치대 앞에서 자전거를 잠갔지만 임시잠금으로 나왔다. 시범기간이라서 거치대 앞인데도 불구하고 인식이 안될때도 있다고 하는데 평송에도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다. 바구니 내부를 보면 자전거 이용방법이 나와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자.

 

4- 대중교통 환승마일리지 적립 안내

교통카드로 자전거를 빌리지 않는데 환승마일리지 제도를 계속 이용할 수 있는지가 가장 궁금했다.나는 연간 이용을 하기 때문에 이 마일리지 제도가 쏠쏠하다. 직접 문의한 결과 기존 등록했던 교통카드 또는 새롭게 등록하는 교통카드의 사용내역을 따릉이 관리실에서 전송받는다고 한다. 따릉이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적립이 된다고 하니 더욱 편리해 졌다.

전반적으로 훨씬 좋아진 거 같은데 최종평가 및 우려되는 점도 짚어본다. 무엇보다 기존 사용시 느꼈던 불편함이 대부분 해소된 듯하다.

편리해진 점

1- 거치대가 없을 때 연결거치 하는 거 엄청 불편했는데 문제가 해소됐다. 기다란 줄을 돌돌 말아 넣는거 완전 짜증 제대로 였다.

2- 키가 180cm인데 전면에 있던 단말기가 가끔씩 무릎에 닿았다. 특히 언덕 올라갈 때면 서서 폐달을 굴려야 하는데 단말기 때문에 더욱 불편함이 커졌다. 잠금장치가 뒤로 가면서 이런 불편이 해소됐다.

3- 임시거치 편리성 극대 앞에도 언급했지만 임시로 거치할때도 끈을 돌돌마는거 해보신분들 얼마나 귀찮은지 아실거다. 원터치 식으로 잠그고 원격으로 락을 풀기 때문에 진짜 편해질 거 같다.

 

 

우려되는 점

1- 뭔가 완성도가 떨어지는 어플 어플이 업그레이드 됐다고 하는데 여전히 허접하다. 글자도 배열이 안 맞는데 하루 빨리 조금 더 완벽한 어플이면 좋을 것 같다. 다만 이부분은 스마트폰 내에서 글씨 크기를 줄이면 해결된다.

 

2- 데이터 없는 이용자는?

어플로만 자전거를 빌려야 하기 때문에 혹시 데이터 용량이 없는 사람은 당황할 수밖에 없을 듯하다. 거치대 마다 와이파이가 있는 건 아닐텐데이 부분에 대한 대책도 마련돼야 할 듯하다.

 

3- 뒷바퀴 스포크 부러짐

어차피 고장난거야 따릉이 정비소에서 고치겠지만 자전거 뒷바퀴 스포크 일명 바퀴살이라고 하는 부분이 소모품이다.

 

 

 

운행과정에서 부러질 수밖에 없는데 그부분이 잠금잠치에 걸려 있다. 따릉이를 소중히 다루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겠지만 내거 아니라고 분명 막 굴리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탈 때마다 자전거가 자주 고장나 있지 않길 바란다.

4- 어플내 자동으로 로그아웃

로그인을 해 두어도 가끔씩 알아서 로그아웃이 된다. 어플리케이션의 안정성이 문제인지 아니면 보안을 위해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로그아웃이 되는지 알수 없다. 앞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면 로그인이 계속 유지되도록 시스템이 안정화 되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