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맥, 아이패드, 애플워치, 갤럭시, 갤럭시워치

[아이폰14프로-인물 사진 잘 찍는 방법] 조명 모드별 차이점과 특징

포톡 2023. 1. 11. 00:21
반응형

필자가 아이폰14프로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는 카메라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싶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갤럭시S10 5g도 스마트폰 촬영 시 크게 불편하지 않았지만 애플의 마케팅 전략에 슬슬 빠져 들고 있었다. 카메라 성능을 두고 '아이폰 VS 갤럭시' 구도는 최소 10년은 더 가지 않을까 짐작해 본다.

그런데 아이폰에 대한 기대가 너무 컸었던지 아이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 생각보다는 마음에 들지 않는다. 아이폰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기보다는 3년 지난 갤럭시 카메라와 차이점이 그다지 느껴지지 않는다. 야간 촬영은 확실히 개선됐는데 주간 촬영은 엇비슷한 느낌이다. 그래도 몇 가지 기능 중에 인물촬영 모드를 적절히 활용해 보길 추천한다. 각 모드별 차이점을 정리해 봤다.

 

[아이폰14프로-인물 사진 잘 찍는 방법] 조명 모드별 차이점과 특징


조작방법
조작방법은 무척이나 쉽다. 카메라를 구동 후 인물사진 모드로 슬라이드해 주면 된다. 아이폰 카메라 앱 작동 시 -비디오-사진-인물사진-파노라마- 등의 순서대로 있으니 인물사진을 작동시키자. 인물모드를 사용하면 소프트웨어가 아웃포커싱을 해 주기 때문에 훨씬 감성적인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인물모드라고 해서 반드시 인물 촬영 때만 사용할 필요는 없다. 촬영 대상과의 거리가 충분히 떨어져 있어야 포커스가 흐트러지지 않고 사진을 제대로 찍을 수 있다.

 


1. 자연조명

인물사진 모드에서 가장 먼저 자연조명으로 찍어보자. 말 그대로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사진이 찍히는 것 같다.

 


2. 스튜디오 조명

인물사진 모드에서 오른쪽으로 스라이드를 하면 두 번째로 스튜디오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물의 이목구비를 환하게 밝혀주는 스타일로 보정을 해 준다. 자연조명과 비교해 보면 확실히 조금 더 밝은 톤의 사진이 찍힌다.

 


3. 윤곽조명

윤곽조명 모드에서는 방향에 따라 더욱 드라마틱한 조명 효과를 주는 스타일을 연출한다. 개인적으로 윤곽조명 모드가 조금 유치한 느낌도 있지만 효과면에서는 마음에 든다. 채도는 더 강해지면서 밝은 느낌을 주는 듯하다.


4. 무대조명

무대조명 모드부터는 적절한 활용이 중요하다. 무대에서 스포트라이트를 주는 효과가 발생한다. 피사체 주위가 검은색으로 보정되면서 피사체와 배경을 분리해 표현한다. 

 


5. 무대모노

이제부터는 모노크롬(흑백) 사진을 멋지게 찍을 수 있다. 무대 모노는 클래식한 흑백 무대 조명 효과를 주는 모드이다. 바로 위에서 살펴본 무대조명 모드와 동일하게 배경을 검은색으로 처리하는데 여기에 더해 피사체를 흑백으로 전환해 준다.


6. 하이키 조명 모노

흰색 배경에 피사체를 흑백음영으로 표현한다. 사진학에서 하이키라는 용어는 고의로 흰 부분을 밝게 마무리한 사진이다. 무대모노와 반대로 배경과 피사체를 분리해 흰색으로 처리하고 피사체는 흑백으로 처리해 분다.

 


인물사진 모드별 비교
앞에서 촬영한 인물사진 모드별로 비교하기 쉽도록 정리해 봤다. 비슷한 듯 다르면서 뭔가 다른 그림 찾기의 느낌도 든다.

 

 

아이폰 카메라 인물사진 모드가 총 6개 종류인데 결과물을 놓고 어떤 게 가장 마음에 드는지 찾아보자. 개인적으로 윤곽조명이 마음에 드는데 조금 더 테스트해 봐야겠다.

 

[아이폰14프로-인물 사진 잘 찍는 방법] 조명 모드별 차이점과 특징

 

사실 스마트폰은 이미지센서 크기가 작고 물리적인 렌즈의 한계로 인해서 일반 카메라에 비하면 성능이 확실히 떨어진다. 하지만 애플과 삼성은 광학적인 기술의 한계를 소프트웨어로 보정하면서 나름대로 좋은 성과물을 보여 준다. 

 

[아이폰14프로-인물 사진 잘 찍는 방법] 조명 모드별 차이점과 특징

 

아이폰 카메라의 인물모드는 반드시 사람을 찍을 때만 적용할 필요는 없다. 본인이 찍고 싶은 사물에도 적용하면 나름대로 또 다른 느낌을 사진을 얻을 수 있으니 적극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