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서울 사용법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서울안전앱] 재난속보, 시민안전보험, 자동심장충격기 위치 안내, 심폐소생술 등

포톡 2021. 11. 12. 13:36
반응형

재난·사고 확인과 대응방법까지

위기의 순간은 갑자기 찾아온다. 그래서 실시간으로 재난상황을 파악하고 사고 유형별 행동요령을 숙지해 두는 게 필요하다. 더욱이 맞춤형 설정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이 시민들에게 무료로 제공되고 있다. '서울안전' 앱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민들에게 더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안전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시민안전보험 너무 유용해

먼저 메인화면을 이용하는 팁을 소개해 본다. 메인화면의 재난속보를 클릭하면 감염병·호우·강풍·홍수·폭염·태풍·산사태·미세먼지·황사 등의 모든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다행히 이번 가을은 별다른 재해가 없었기에 필자가 확인한 날에도 별다른 특보는 없었다. 각각의 메뉴를 클릭하면 속보내용과 대비방법, 발생 후 조치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중간에는 시민안전정책과 안전편의시설 두 가지 메뉴가 있다. 이 중 시민안전정책을 클릭하니 시민안전보험은 반드시 숙지해야 할 정보이다. ​자연재해 사망, 화재 폭발 및 붕괴사고 상해, 대중교통 이용 중 교통상해, 강도 상해, 스쿨존 교통사고 상해 등 총 5가지 사고에 대해 최대 1,000만 원까지 보장한다.

 

 

 

​​청구 시기는 사고 발생일로부터 3년이며 2020년 1월 이후 발생한 사고부터 가능하다. 사고 발생 지역에 관계없이 사고 발생 당시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시민은 약관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 주민으로 등록된 모든 시민은 자동 가입되며 피해를 당한 시민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서울시가 보험료를 전액 부담하고 있다. 이 밖에 개인적으로 가입한 보험과 중복으로 보장된다. ​

시민안전정책 메뉴에서 시민안전보험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자동심장충격기도 위치 확인 가능

안전편의시설 메뉴를 클릭하면 지진옥외대피소, 지진실내구호소, 민방위대피소 등 정보접근이 쉽지 않았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자동심장충격기의 위치도 확인할 수 있다. 위치기반 서비스로 본인이 위치해 있는 곳에서 가까운 지점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심장충격기가 비치된 곳의 정확한 위치와 공공기관은 전화번호도 확인할 수 있다.

자동심장충격기 등 정보접근이 쉽지 않은 내용을 볼 수 있다.

메인화면의 가장 하단에는 긴급상황대처가 있다. 이 중 심폐소생술을 클릭해 봤다. 소방관 캐릭터를 이용해서 알기 쉽게 설명이 돼 있다. 일반 시민의 경우 가슴압박을 몇 회 실시해야 하는지 그리고 인공호흡을 언제 하는지 잊어버리기 쉽다. 유사시 당황하지 않고 서울안전 앱의 심폐소생술을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아울러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도 총 6단계별로 사용방법을 쉽게 설명해 두었다.

 

 

 

생활응급처치 방법의 경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기도폐쇄·골절·화상·뇌졸중 등에 대해 대처방법을 소개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그릇된 정보에 노출되는 것보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의 지침대로 대응하는 게 훨씬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심폐소생술에서는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을 안내하고 있다.

서울의 교통사고와 예상처리 시간 확인

서울안전맵의 또 다른 활용팁은 메인 화면의 왼쪽 화면에서 메뉴를 클릭한다. 재난속보, 사고속보, 시민행동요령, 안전편의시설, 안전지수 등 주요 메뉴가 펼쳐진다. 각각의 메뉴를 누르면 세부항목을 한눈에 볼 수 있어 편하다. 메인화면의 내용과 중복되는 부분도 있다. 메뉴 중 사고속보가 유용하다. 도로교통사고, 지하철사고, 화재사고, 산불사고, 붕괴사고, 단수사고, 다중이용시설사고 등이 정리돼 있다. 이 중 도로교통사고를 클릭하니 서울에서 발생한 사고 1건이 안내되고 있다. 사고 지점에 자세한 주소와 처리 예상 시간까지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

 

​​무엇보다 도로교통사고는 빈번히 일어나지만 막상 본인이 교통사고를 겪으면 당황하게 된다. 사고발생 시 119, 112, 보험회사에 연락하고 현장 사진 촬영을 하는 기본 수칙을 정리해 두었다. 비상연락처 서울지방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를 클릭하면 서울시내 CCTV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홈피에지 등을 볼 수 있다. 

서울안전 앱을 이용하면 각종 재난은 물론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재난이라는 것은 행동요령을 숙지하는 게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 가족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틈틈이 이용방법을 확인하는 게 필요할 것 같다.

서울안전 앱

플레이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seoul.hybrid.SafeCity

앱스토어

https://apps.apple.com/us/app/id133181006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