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서울 사용법

[까망돌도서관-동작구 도서관] 전망 좋은 카페 분위기, 스마트도서관

포톡 2022. 2. 19. 10:18
반응형

도서관이 가까운 곳에 있다는 것은 큰 축복이다. 우리 집도 입주할때 도서관이 있는 것처럼 홍보를 했었는데 5년이 지나서 이제야 공사를 시작하는 상황이다. 어쨌거나 이번에는 서울시 동작구 흑석동에 새롭게 생긴 '까망돌 도서관'에 다녀온 후기를 적어 보려고 한다. 까망돌 도서관은 문화와 소통을 콘셉트로 2021년 12월 28일에 오픈했다. 흑석동에는 공공도서관이 없었다고 하는데 까망돌도서관이 벌써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다. 나는 지하철 9호선 흑석역에서 내려서 도보로 10분여 만에 도착했다. 가는 도중에 중앙대학교 병원도 지나갔다. 예전에 몇번 왔었던 병원이라서 옛기억도 새록새록 떠올랐다. 중대병원을 조금 지나서 걷다보면 언덕이 시작되려는 시점에 까망돌도서관이 우뚝 서 있는 걸 볼 수 있다. 그런데 왜 도서관 이름이 까망돌일까? 그래서 폭풍 검색을 해 보았다. 옛날 흑석동을 '검은돌 마을'이라고 했단다. 공모를 통해서 까망돌도서관으로 됐다는 후문이다. 

 

[까망돌도서관-동작구 도서관] 전망 좋은 카페 분위기、 스마트도서관

지하공간도 있으니 차를 가져가도 좋을 것 같다. 다만 대체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에 9호선 흑석역 3번 출구로 나가서 걷다보니 10분만에 도착할 수 있었다. 새 건물이라 그런지 멀리서 봐도 멋스러움이 느껴진다. 지하 2층은 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고 지하 1층에 가니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연장과 프로그램실이 있다.

 

[까망돌도서관-동작구 도서관] 전망 좋은 카페 분위기、 스마트도서관

1층에는 맘스하트카페가 있는데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기구들이 준비되고 있다. 코로나이고 아직은 공사가 다소 진행 중으로 차후에나 이용이 가능할 것 같다. 2층으로 올라가니 북카페가 있는데 멋진 풍경에서 커피를 마실 수 있다.

 

 

 

그나저나 도서관에 있는 카페라고는 믿기지 않는다.

유리로 시야가 탁 뜨인 곳에서 분위기를 더하고자 실내 파라솔을 설치한 자리도 있다. 커피 가격은 아메리카노가 3,300원이고 다양한 차는 물론 아이들이 좋아하는 각종 음료도 비치대 있다.

 

[까망돌도서관-동작구 도서관] 전망 좋은 카페 분위기、 스마트도서관

3층은 가족자료실과 창작공작실이 있다. 각종 잡지가 있는데 종류는 아직 생각보다 많지 않다. 무엇보다 다양한 의자들이 너무 편하게 비치돼 있어서 마치 편안한 카페에 온 듯한 기분이 든다. 요즘에는 1인으로 활동하는 인구가 많다보니 시선에 구애 받지 않도록 의자를 아예 외부 벽면으로 해 놓은 것도 좋다. 동아리실은 3월부터 신청을 받으며 동작구 독서동아리에 등록된 동아리、 공익목적의 모임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동작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창작공작실도 있는데 3D 프린터、 레이저커팅기 등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독특한 곳이다. 다만 아직은 대관을 하지 않고 있다. 3층의 구성을 보면 가족들이 함께하기에 너무 좋도록 꾸며져 있다. 의자 하나하나의 모양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췄으며 색도 파스텔톤으로 해서 편온함이 느껴진다.

 

[까망돌도서관-동작구 도서관] 전망 좋은 카페 분위기、 스마트도서관

일반 어른들은 4층과 5층을 이용하면 된다. 일자로 된 멋진 테이블이 있는데 이곳에서 성인들이 노트북과 책을 갖고 열심히 학습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뭔가 스타일 있게 잘 꾸며놓은 곳이다. 다양한 책자도 많고 앞에서 언급했듯이 다양한 의자들이 너무 안락하고 편안하게 돼 있다. 이런 콘셉트의 도서관이 무척이나 마음에 든다.

 

 

 

내부 계단을 따라 한층을 올라가서 5층에는 문화예술 자료실이다. 이곳에서는 예술과 관련된 책들이 있는데 미술, 여행, 음악、문화, 영화, 건강 등에 대한 책이 있다.관련된 책이 있다. 

 

[까망돌도서관-동작구 도서관] 전망 좋은 카페 분위기、 스마트도서관

까망돌도서관에 가보니 최근에 지어져서 그런지 책과 학습을 하는 공간 내에서 카페와 같은 편온한 쉼을 표방한 듯하다. 빨리 이런 편의 시설이 많이 들어났으면 좋겠다. 동작구에 거주하든지 아니면 타지에서도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아울러 서울시민카드를 이용하면 책대여도 가능하니 참고하면 된다.

 

[까망돌도서관-동작구 도서관] 전망 좋은 카페 분위기、 스마트도서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