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서울 사용법

[김영삼 도서관-동작구 가볼만한곳] 휴식과 배움이 공존하는 멋진 공간

포톡 2022. 3. 11. 19:45
반응형

서울에는 참으로 가볼만한곳이 많다.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있지만 각 자치구에서 운영하는 도서관은 우리가 문화생활을 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오늘 소개하고 싶은 곳은 동작구에 있는 구립김영삼 도서관이다. 요즘 새로지은 구립 도서관의 퀄리티가 정말 대단하다. 김영삼 도서관도 한동안 건축물을 짓는 걸 볼 수 있었는데 정말 멋지게 지어졌다. 참고로 김영상 도서관은 동작구 매볼로 1에 위치해 있으며 7호선 상도역 4번 출구에서 255m를 걸어가면 바로 만날 수 있다.

 

각 층별로 볼거리가 가득하니 한번쯤 방문해 볼만하다. 건물자체가 정말 멋스럽다. 김영삼 도서관은 2011년 DMP(Designcamp MoomPark)의 디자인에 대책된바 있다고 한다. 직육면체의 디자인으로 총 지하주차장을 포함해 총 8층으로 돼 있다.

[김영삼 도서관-동작구 가볼만한곳] 휴식과 배움이 공존하는 멋진 공간

 

휴식과 배움이 공존하는 도서관

 

도서관이 언덕에 위치해 있다보니 다소 헷갈리기 쉽다. 로비층에서 만날 수 있는 공간은 각종 정기간행물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 1층부터 3층까지 중간을 터서 시각적으로 아주 시원하다. 커다란 책장처럼 꾸며진 인테리어가 도서관의 분위기를 더한다. 나는 정기간행물을 정말 좋아한다. 학창시절에는 잡지 등에 정말 욕심이 많아서 매월 하나씩 하다보곤 했다. 지금은 디지털 시대이다보니 왠만하면 스마트폰으로 보는 현실이지만...아무튼 내가 좋아하는 사진이라든지 영상장비 등등 찬찬히 둘러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김영삼 도서관-동작구 가볼만한곳] 휴식과 배움이 공존하는 멋진 공간

1층에는 유아와 어린이들을 위해서 키즈존이 마련돼 있다. 이때는 도서관을 혼자 갔기 때문에 키즈존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한쪽은 아이들이 볼 수 있는 도서관이고 반대쪽 공간은 아이들이 키즈카페처럼 놀 수 있는 공간이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서 놀고 싶도록 잘 꾸며져 있다.

 

 


2층도 볼거리가 많다. 북카페가 조성돼 있는데 커피와 다과를 즐길 수 있는 테이블이 있다. 그리고 한쪽에는 도서관 이용객들이 편하게 책과 노트북 등을 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특히 외부로 나가는 길이 있어서 야외 정원에서 책을 봐도 되고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경사가 있어서 너무나 좋은 전망을 보여준다.

 

[김영삼 도서관-동작구 가볼만한곳] 휴식과 배움이 공존하는 멋진 공간

내가 제일 좋아하는 3층 공간이다. 로비부터 3층까지 계단으로 이어져 있어서 오픈된 느낌이 무척 좋다. 디지털 미디어라운지는 마치 카페처럼 혼자서 책보고 노트북 작업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스탠드 PC는 4개가 있고 레트로 감성에 맞춰서 레코드를 들을 수 있는 곳도 있다. 기존 도서관은 그저 딱딱한 의자에서 책을 보도록 돼 있지만 최근 생기는 도서관들은 이렇게 휴식의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 젊은 학생부터 50대가 넘어 보이는 사람들까지 오손도손 앉아서 각자의 작업에 열중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김영삼 도서관-동작구 가볼만한곳] 휴식과 배움이 공존하는 멋진 공간

4층은 문학과 청소년들이 볼 수 있는 책이 주축으로 돼 있다. 책만 보는게 아니라 기본적으로 멋진 테이블이 비치돼 있기 때문에 개인 작업을 하기에도 좋다. 5층은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 등 서적이 있다. 워낙 넑은 공간에 카페 분위기로 도서관을 조성했기 때문에 기존 도서관하고는 분위기가 많이 다르다.

 

 

 

그만큼 김영삼 도서관은 최근 트렌드에 맞춰서 내부 인테리어도 멋지게 조성했다. 중간에 전망대도 있어서 기분 좋게 바깥 풍경을 즐길 수도 있다.

 

다양한 테이블이 비치돼 있고 쉴 공간도 많기 때문에 아주 편하게 머무를 수 있는 동선을 갖췄다. 곳곳에 신작도서 서가도 있고 감성적인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김영삼 도서관-동작구 가볼만한곳] 휴식과 배움이 공존하는 멋진 공간

김영삼 대통령 도서관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를 해보면 여러모로 좋은 시설을 갖춘 곳이다.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은 물론 카페와 책, 그리고 전망까지 두루 갖춘 휴식 공간이다. 교통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지하철 7호선 상도역에서 가깝기 때문에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아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