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수익채널 운영팁/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알바-고민이라면 필독] 저품질 가능성 그리고 대안? ft. 구글 애드센스

포톡 2022. 11. 14. 06:58
반응형

오늘은 블로그는 운영하시는 분들이 한 번쯤 유혹에 빠질 수밖에 없는 네이버 포스팅 아르바이트에 대해서 조언을 해 주려고 한다. 예전에는 블로그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시스템이 없었지만 구글 애드센스가 쏘아 올린 신호탄이 대단한 충격을 주고 있다.

어찌 보면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을 주는게 당연한 거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네이버라든지 포털사이트의 횡포가 너무 심했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네이버에서도 애드포스트라는 시스템을 도입해서 구글 애드센스처럼 블로거들에게 일정 부분 수익을 제공한다.

[네이버 포스팅 알바-고민이라면 필독] 저품질 가능성 그리고 대안? ft.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포스팅 알바에 호기심 증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사실 너무 적은 수익에 실망하기가 십상이다. 물론 극소수의 상위 블로거들은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지만 그 단계에 오르기까지는 사실 너무 험난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블로거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수익이 정말 초라하기 그지없다.

그래서 수익을 더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유혹에 빠질 수밖에 없다. 그중에서 가장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게 네이버 포스팅 알바이다. 네이버 포스팅 알바란 홍보업체에서 글과 사진을 주고 그거는 내 블로그에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는 것이다.


이런 네이버 포스팅 알바는 블로거들에게 쪽지로 제안을 하거나 검색해서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다. 포스팅 비용은 업체마다 다른데 적게는 5000원을 주는 곳도 있고 많게는 20,000원을 주기도 한다. 심지어 블로거 지수가 높은 불로거들에게는 50,000원 안팎의 비용을 제공하는 업체도 있다.

[네이버 포스팅 알바-고민이라면 필독] 저품질 가능성 그리고 대안? ft. 구글 애드센스


한때 심각하게 고민했던 포스팅 알바
사실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잘해야 하루 1,000원 남짓 벌어가는 현실에서 포스팅 알바의 유혹은 뿌리치기 힘들다. 적당히 글을 바꿔가며 해도 될 것 같고, 까짓 거 몇 달만 운영하고 100만 원~200만 원 벌고 블로그가 망가지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블로그 포스팅 업체와도 연락을 주고받기도 했었다.

포스팅 알바의 최후는?
그럼 여기서 과연 네이버 포스팅 알바가 어떤 종말을 맞이할지 살펴보겠다. 네이버의 검색시스템이 갈수록 업그레이드되면서 동일한 글에 대해서 서칭을 한다. 즉 네이버 포스팅 알바 업체에서 준 원고가 여러 사람에게 전달되다 보니 결국 네이버에서는 동일한 문서로 판단하는 것이다.

나는 사실 이걸 어느 정도는 피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내 주변에서 네이버 포스팅 알바를 한 사람들은 여지없이 저품질에 걸리는 상황에 맞이했다. 한 분은 그나마 수개월 알바라도 했는데 다른 분은 포스팅 알바 2번째 글을 올리는 순간부터 네이버가 저품질로 낙인찍었다.

여기서 판단은 블로거의 몫이다. 단돈 몇 푼이라도 버는 것에 만족한다고 그냥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알바에 도전한다. 하지만 나름대로 키워온 블로그에 애정이 있고 앞으로도 나의 공간으로 꾸미고 싶다면 절대 네이버 포스팅 알바를 하면 안 된다.

블로그 포스팅 알바 대안은 무엇?
블로그는 운영하면서 금전적으로 수익을 내고 싶다면 다른 대안을 찾는 게 훨씬 현명하다.


첫 번째로 블로그 체험단을 통해 본인이 직접 경험하고 포스팅해 주는 것이다. 당연히 블로그 포스팅 알바보다는 체험단이 시간과 정성이 들어가지만 최소한 네이버 저품질은 피할 수 있다. 다만 요즘에는 협찬을 블로그에 기재해야 하기 때문에 네이버 입장에서는 그다지 선호하는 유형은 아니다. 게다가 직접적인 금전적인 이익보다는 물품 또는 음식서비스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두 번째로 수익을 내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블로그 운영자들에게 광고를 기재하고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 시 수익을 배분한다. 네이버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를 달 수 없고 보통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이 시스템을 이용한다. 나 역시 이제는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완전히 정착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밖에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서도 수익을 쏠쏠하게 내는 분들도 있다. 블로그에 쿠팡 제품을 링크하고 해당 링크로 접속한 소비자들이 구매하면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네이버에서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해서 나는 극히 일부 제품에만 적용을 하고 있다. 네이버 블로거 중에 쿠팡 파트너스에 정성을 쏟으면 애드포스트보다는 나은 수익을 거두는 분들이 있는 것 같다.

[네이버 포스팅 알바-고민이라면 필독] 저품질 가능성 그리고 대안? ft.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의 수익구조도 문제
개인적으로 네이버의 수익구조도 문제를 삼고 싶다. 구글 애드센스까지는 아니더라도 크리에이터들에게 지불하는 비용이 너무 낮게 책정돼 있는 것 같다. 필자의 경우 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 티스토리, 쿠팡파트너스, 카카오 애드핏 등등 다양한 수익채널을 운영해 봤다.

그 결과를 모니터링해보니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서 네이버에서는 수익으로 주는 금액이 너무 적다. 크리에이터들이 명예와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포스팅하는 것도 한계가 있지 결국은 더 많은 수익을 주는 플랫폼으로 옮겨갈 수밖에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