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이 시작하자마자 가장 이슈가 되는 게 있다. 바로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오픈에이아이(OpenAI)에서 인간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해답을 제시하는 챗지피티이다.
챗지피티는 못하는 게 없다. 키워드를 제시하면 그림을 그려주고, 시도 쓰고, 동영상을 제작하고, 블로그를 포스팅하고 정말 신기하다.
때문에 필자처럼 열심히 블로거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챗지피티가 블로그를 대처하는 플랫폼이 될까 봐 조금 걱정도 된다. 사람들이 네이버, 구글, 다음 등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게 아니라 챗지피티에게 질문을 하고 챗지피티가 내놓은 정보를 습득하는 행동패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챗지피티가 블로그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고찰해 봤다.

장점
1. 전문가 영역의 콘텐츠 발행 가능
챗지피티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전문가 영역의 콘텐츠도 생산할 수가 있다. 때문에 블로거들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챗지피티를 통해서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포스팅하는 능력을 제대로 발휘한다면 블로그를 성장시킬 수 있다.
2. 초보 블로거에게 도움
챗지피티를 통해 블로그 글들의 키워드를 분석하고 콘텐츠 제목, 테마 등도 제시받을 수 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콘텐츠 발생 증가
구체적인 내용까지는 적지 못했지만 개인적으로 챗지피티로 인해서 블로그 시장은 위축되기보다는 오히려 더 콘텐츠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문제점
1. 저품질 포스팅 우려
블로그 방문자들이 옳은 정보를 판단하는 능력이다. 챗지티리를 활용한 포스팅이 증가할 경우 콘텐츠의 품질은 떨어질 수밖에 없고 잘못된 정보도 오남용 될 가능성이 크다. 이 부분을 필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이 정말 필요하다.
2. 챗지피티에게 데이터 통행세 부과
챗지피티는 방문자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기존 웹피이지를 검색해 답변을 마련한다. 즉 기존 블로거들이 작성했던 글들을 챗지피티가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다. 챗지피티가 블로거들의 정보를 이용할 때 데이터 이용요금을 책정해서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만약 블로거들이 AI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싫을 때 차단할 수 있는 장치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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