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서울 사용법

인천공항 주차요금 할인-다둥이카드 사후 환불 신청(장애인, 유공자 주차요금 감면)

포톡 2023. 8. 4. 13:49

코로나 시대가 끝나가면서 해외여행을 할 기회도 그만큼 많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인천공항 주차장에 자동차를 며칠간 주차하면 요금도 만만치 않다. 이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천공한 주차요금 사후환불을 신청해서 받는 방법을 정리해 봤다. 사전 등록을 해 두면 자동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나 필자는 매번 사후 등록을 통해서 정산을 받았다. 이번에 변화된 것은 사후 환불을 받으면 자동으로 등록되기 때문에 차후에는 불편하게 사후 환불을 신청할 필요가 없어졌다. 게다가 이번에 해외를 나가면서 헷갈렸던데 주차요금이 하이패스로 정산이 끝나버렸다. 환불대상인데 필자와 같은 상황을 겪으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이번 방법을 숙지해 보자. 
 

1. 인천공항 주차요금 사후 환불 대상

㉮ 다자녀: 막내 나이가 만15세 이하인 2자녀 이상 가구만 등록이 가능하다.
-다자녀 가구주(부모) 차량
-법인/사업자: 사업자등록증(부모) 추가
-리스/렌탈: 계약서 첨부 (단 만료일과 차량번호는 반드시 필요하다)
 
㉯ 장애인 또는 유공자: 행정안전부 등록 후 감면 서류 등록해야 가능하다.
 
㉰ 사후감면 신청은 출차 후 30일 이내에만 가능(토·일·공휴일 포함) 하니 반드시 서두르자. 출차 후 30일 경과 후 접수 시 환불 불가하다.

인천공항 주차요금 할인-다둥이카드 사후 환불 신청(장애인, 유공자 주차할인)

2. 공항주차장에서 영수증 수령

주차장을 나갈 때 영수증을 받자. 필자는 이번에 당황했던게 무인 정산기에서 상담원과 대화를 하니 출구에서 호출을 눌러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안내받았다. 그러나 출구로 나가는 과정에서 하이패스가 그대로 결제를 해 버렸다. 만약 필자처럼 정산이 끝났다면 무인 주차기에 보면 호출 버튼이 있다. 상담원에서 상황을 얘기하고 주차요금 영수증을 받으면 된다.

 

 

 

3. 필요서류

이제 집에 돌아왔다면 본격적으로 환불작업에 돌입해보자. 차량등록증과 주민등록등본, 주차영수증이 기본으로 필요하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다. 모두 사진을 찍어서 파일로 준비하자. 참고로 주민등록등본은 정부24에서 바로 출력할 수 있다. 주차 영수증은 영수증 번호만 알고 있으면 된다.
 

인천공항 주차요금 할인 영수증번호

 

4. 인천공항 정기권관리 시스템

인천공항 정기권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사후환불 신청 메뉴가 있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이용터미널, 차량번호, 감면유형을 선택하자. 그리고 영수증번호를 적어주고  감면대상인지 조회를 마치자.
 

인천공항 정기권관리시스템 홈페이지

 
필자는 다자녀감면 대상으로 주차요금의 50%를 할인받을 수 있다. 다행히 전산으로 이상 없이 조회가 됐다. 이제는 신청서 양식에 맞게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주민번호 뒷자리와 주소는 모두 보이지 않게 처리해서 업로드해야 한다. 신청계좌 정보도 기입하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다. 
 

인천공항주차장 사후감면 신청

5. 신청내역 확인하기

필자는 프린터하고 이것저것 하다 보니 얼추 30~40분 시간이 소요됐다. 신청 내역을 확인해 보니 주차요금 36,000원에서 50% 할인해 18,000원이 입금예정이다.

 

30여분 고생한 것 치고는 나쁘지 않은 것 같다. 무엇보다 이제는 사후감면을 한 번만 받으면 자동으로 등록되기 때문에 다음 방문부터는 자동으로 할인이 된다. 만약 사전신청을 하지 않았다면 사후신청을 통해서라도 주차요금을 할인받기를 추천한다. 

 

인천공항 주차 사후감면 신청 완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