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E클래스 익스클루시브

벤츠 유턴 드드득 소리 원인과 대처(윈터타이어/서머타이어/사계절타이어/올웨더타이어 차이점과 선택방법)

포톡 2024. 1. 9.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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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겨울은 유난히 눈이 많이 내리고 있다. 어렸을 때는 눈이 오면 그렇게 좋았는데 이제는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눈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일들이 살짝 무섭다. 차량마다 블랙박스가 설치돼 있다 보니 각종 사고 현장의 모습을 그래도 볼 수 있게 됐다. 당연히 사고를 미연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나 한편으로는 지레 겁을 먹게 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나 새차를 뽑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왜일 눈이 자주 내리는지 걱정이다. 물론 이전에 차던 제네시스도 후륜구동이었고 별도의 윈터타이어를 끼워 주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 벤츠 E클래스로 바꾸면서 당분간은 새 차 느낌을 간직하고 싶다. 그런데 제네시스 때 별다른 어려움 없이 운행을 해서 그런지 E클래스도 처음에 창작한 타이어를 아직 사용 중이다. 그런데 벤츠 카페글 등을 보니 겨울철에 드르륵... 드드득 소리가 나서 고장이 아니냐는 문의가 많은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필자도 가끔씩 드륵.. 드르륵... 드드득 거리는 소리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런 이게 차량 고장인지 아니면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하는지 살펴보자.

 

벤츠 유턴 드드득 소리 원인과 대처

 

1. 드드득 발생하는 원인

이런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은 차량의 고장 가능성보다는 고성능 여름용 타이어가 창착됐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독일 생산차량들은 90% 이상 고성능 여름용 타이어가 창작돼 출고된다.

2. 타이어의 성능의 차이

고성능 여름용 타이어는 제동거리가 짧고 빗길에서도 안전하다고 한다. 자동차 운전 시 제동만큼 중요한 것이 없기 때문에 여름용 타이어가 기본으로 창작되고 있다. 하지만 겨울이 되면 얘기가 달라진다. 여름용 타이어는 영하 7도 미만으로 내려가면 고무 재료의 특성으로 인해서 딱딱해진다.

 

 

 

결국 딱딱해진 여름용 타이어는 도로와 마찰이 줄어드니 타이어가 밀리는 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정속 주행을 하더라도 미끄러지는 현상을 어찌할 방법이 없다. 그래서 유턴을 할 때 등 여름용 타이어에서 드르륵 소리가 날 수 있다.

3. 해결방법은 무엇

이를 막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은 눈이 심하게 내리는 날은 차를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차를 몰아야 한다면 윈터타이어를 이용하는게 방법이다. 하지만 필자는 올겨울도 출고된 타이어로 한번 버텨볼 생각이다. 그리고 혹시 눈이 많이 내리는 날을 대비해 우레탄 체인을 구비해 두었다. 다만 아직 실제 사용하지는 않았다.

벤츠 유턴 드드득 소리 원인과 대처 우레탄 체인

 

4. 사계절 타이어? 올웨더 타이어?

필자는 현재 사용 중인 타이어가 마모 시 올시즌 타이어 또는 올웨어 타이어를 두고 고심 중이다.
올시즌 타이어는 M+2 마킹(MUD+ SNOW) 마크가 있다. 국내에서는 사계절 타이어라고 하고 타이어 옆에 각인을 확인할 수 있다.

 

 

 

올웨더 타이어는 3PMSF(3 Peak Mountain Snow Flake) 마킹으로 눈길에서 어느 정도 성능이 입증된 제품이다. M+2는 북미 기준이라 국내와 같이 영하 10도 이하의 겨울 규격에서는 맞지 않는 제품이라고 한다. 그럼 필자는 올웨더 타이어를 바꾸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벤츠 윈터타이어/서머타이어/사계절타이어/올웨더타이어 차이점

5. 타이어별 고려사항

사계절 타이어- 겨울철 차량에서 드드득하는 소리를 다소 해결할 수 있지만 눈이와 노면이 얼어있으면 서머타이어와 차이가 없다.

올웨더타이어- 창작 후 처음 맞는 겨울에는 제동성능이 상당이 좋으나 봄, 여름, 가을, 겨울 사용하다 보니 타이어 마모가 심해진다. 때문에 제동거리가 증가할 수 있고 소음이 날 수 있다고 한다.


윈터와 서머타이어 운용: 이렇게 타이어를 교체해 주는게 가장 바람직하지만 필자는 아직까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서울은 제설작업도 빠르게 이어지고 지방으로 차를 갖고 갈 일도 거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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