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네이버TV,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수익채널 운영팁/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팁

[광고 게재가 현재 제한적입니다-해결방법] 애드센스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안되었습니다 '기간과 조치 후기'

포톡 2023. 5. 18. 00:54

지난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스마트프라이싱에 대한 내용에 대해 정리해 봤다. 필자는 여기에 더해 광고 게재가 제한되는 상황까지 덮쳤다.

 

스마트프라이싱에 걸리고 약 10일 정도 지난 시점에 애드센스 정책센터를 보니 알람이 하나 떴다. 애드센스를 그동안 유지하면서 워낙 많은 이벤트가 발생했기 때문에 빨간색 알림만 보면 흠칫 놀란다.

 

그나마 그동안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었는데 이날은 처음 보는 화면부터 뭔가 불길한 기운이 감지된다. 정책센터 알림 내용을 보니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한되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정책센터로 이동하라는 메시지가 적혀 있다.

 

스마트프라이싱으로 인해 수익이 0.01달러씩 발생하는 것도 좌절이었는데 이제는 광고 게재가 제한되는 상황까지 덮쳐버린 것이다. 이번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봤다.

 

[광고 게재가 현재 제한적입니다-해결방법] 애드센스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안되었습니다 '기간과 조치 후기'

 

1. 광고 게재가 제한되는 이유

구글 이메일에도 이와 관련된 내용이 온 걸 확인할 수 있었다. 필자가 운용하는 애드센스 계정에서 무효 트래픽 문제가 확인됐다는 것이다. 무료 트래픽이란 애드센스 광고에 대한 클릭이나 노출이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하는 사례이다. 주로 아래와 같은 일이 발생하면 무료 트래픽에 걸릴 수 있다.

 

▲ 게시자가 자신의 라이브 광고를 클릭하여 생성한 클릭이나 노출

 한 명 이상의 사용자가 생성한 반복적인 광고 클릭 또는 노출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 클릭을 유도함(예: 사용자의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언어, 다량의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발할 수 있는 광고 구현 등)

 봇 또는 기타 자동화된 도구를 사용하여 광고를 클릭하거나 노출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하는 다른 사람에게 광고를 클릭하거나 노출하도록 유도

 


2. 이해가지 않는 애드센스 정책

이 중에서 몇 가지 이해가지 않는 부분도 많다. 만약 무효 트래픽이 발생했다면 어디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정확히 알려주면 될 것 같은데 정책상 아무런 정보도 줄 수 없다는 것이다.

 

물론 돈을 주는 건 구글이지만 애드센스 파트너로서 조금 더 대화의 창구가 열려 있으면 좋을 것 같다. 필자와 비슷한 상황에 처한 사례를 보니 이의를 제기할 수 있지만 결과는 크게 바뀌지 않는 것 같다. 그래서 필자는 그냥 기다리기로 했다.

 

 

 

3. 필자가 취한 조치

광고 게재가 제한되면서 웬만한 글들은 정독을 했다. 어떤 조치를 하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꼼꼼히 잃어봤는데 사례들이 많이 달라서 필자에게 필요한 것들만 접목하기로 했다. 필자가 광고제한이 걸린 날짜는 4월 30일부터이다. 

 

▲ 1일 1포스팅

일단 블로그를 포기하지 않고 하루에 한 개 정도는 지속적으로 글을 썼다. 이전까지는 1일 1포스팅을 의욕적으로 했는데 광고 제한을 받은 상황에서는 의욕이 크게 감소했다. 그래도 마음을 다잡고 포스팅을 멈추지 않았다.

 

▲ 다음에 실린 포스팅 비공개

광고 제한이 걸리기 이틀 전쯤에 티스토리에 포스팅한 글이 다음에 실렸는지 해당 글의 방문객이 급증했었다. 꼭 이 문제 때문은 아닐 수 있지만 평소보다 1000여 명 방문객이 늘면서 혹시 무효트래픽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기에 해당 글을 비공개로 바꿨다.

 

▲ 애드센스 쇼핑 링크 끄기

이 부분은 연관이 거의 없을 것 같은데 어떤 블로거의 글을 보고 혹시 모르니 그대로 적용해 봤다. 애드센스 쇼핑 링크 사용설정을 켰다가 시스템적인 오류로 인해서 광고 게재가 제한됐었다는 것이다. 필자는 이것과 상관이 없을 것 같지만 지푸라기라도 잡는 마음으로 애드센스 쇼핑 링크 사용 설정은 껐다. 애드센스-최적화-실험실에서 설정을 바꿀 수 있다.

 

[광고 게재가 현재 제한적입니다-해결방법] 애드센스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안되었습니다 '기간과 조치 후기'

 

광고 노출 끄기

어차피 광고가 기재되지 않을 것이라면 꺼 두는 방법을 택했다. 광고가 다시 기재되는 데 별다른 영향을 없을 것 같지만 혹시라도 다시 발생하는 추가적인 무효트래픽을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필자는 본문은 수동 광고를 이용하는데 수동 광고는 그대로 적용하고 사이드바, 목록상단, 목록하단 광고는 모두 꺼 두었다.

 

 

 

4. 광고 제한 며칠 만에 풀렸나

앞에서 언급했듯이 필자는 광고 제한이 4월 30일부터 적용됐다. 안내글이 어찌나 무서운지 언제 해결해 준다는 말도 없고 프로그램 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나면 추가 조치는 물론 영구 정지까지 적용한다고 한다. 

 

애써서 여기까지 왔는데 애드센스가 정지되는 것이 가장 두려웠다. 그렇게 며칠 동안은 광고도 거의 실리지 않고 당연히 수익도 기대할 수 없었다. 그러다가 5월 8일경부터 광고가 다시 붙기 시작했다. 다만 애드센서 정책 위반 메시지는 계속 남아 있었다.

 

어쨌거나 광고가 다시 실리면서 수익도 조금씩 발생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1주일이 더 흘러 5월 15일이 되니 광고가 정상적으로 나오고 정책위반 사례가 없다는 메시지로 바꿨다.

 

[광고 게재가 현재 제한적입니다-해결방법] 애드센스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안되었습니다 '기간과 조치 후기'


5. 결론

스마트프라이싱을 시작으로 광고 게재 제한까지 정말 버라이어티 한 한 달이었다. 스마트프라이싱은 4월 20일부터 걸렸고, 광고 기재 제한은 4월 30일부터 시작됐다. 그리고 5월 15일이 돼 모든 문제들이 해소된 듯하다.

 

필자가 한 일은 다른 건 없고 그냥 평소처럼 1일 1포스팅을 하면서 버텼다. 광고 클릭당 비용(CPC)은 많이 줄어들어 아쉽지만 조금씩 회복될 것으로 믿는다. 만약 애드센스 운영하시면서 광고 기재 제한에 걸렸다면 너무 당황하지 말고 시간을 두고 잘 대응하면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