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카, 고프로, 오즈모 장비

[유튜브 녹음기] 소니 보이스레코더(PCM-A10) 살까? 고프로7 등과 테스트

포톡 2020. 8. 15. 19:58
반응형

도대체 유튜브는 뭣하러 찍고 있는 걸가? 수익은 쥐꼬리만큼 나는데 장비는 계속 늘고 있다. 카메라를 사면, 액션캠이 사고 싶고, 어댑터가 필요하고, 그럼 또 가방이 사고 싶고..컴퓨터도 업그래드해야 하고 끝이 없다. 그러던 중 또 다시 지금신이 발동했다. 성능 좋은 마이크로 음질을 높이고 싶은 쓸데 없는 충동이 치밀었다. 그래서 하나 샀다.

얼마전에 소니 보이스레코더(PCM-A10)를 구입하고 성능에 대한 궁금증이 커졌습니다. 재미로 유튜브 영상을 찍는데 기존 장비를 사용하다보니 마이크 성능이 정말 많이 아쉬운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소이보이스레코더와 고프로7, 라이카Q 세 제품을 동시에 돌려봤습니다.

 

고프로7 마이크 평가
제 개인적으로 고프로7의 가장 아쉬운 부분은 마이크입니다. 성능이 정말 안 좋습니다. 가까이에서는 그나마 녹음이 잘 되는데 거리가 멀어지면 편집할 때 소리가 너무 작습니다.
게다가 특유의 웅~웅 거리는 소리도 있고 움직이면서 찍으면 타닥~타닥~ 거리는 소음도 들어갑니다. 뭐 그래도 휴대성에서는 짱이니까 그 까짓 마이크 성능은 조금 안 좋더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외부 마이크 지원만 해 줘도 좋은데 별도의 아답타를 구매해야 가능합니다. 그럼 케이스도 새로 구매해야 하고 정말 짜증 제대로입니다.
그래서 저는 자체적으로 소리를 녹음할 수 있는 소니 보이스 레코더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라이카Q 마이크 평가

라이카Q를 4년 넘게 사용하면서 솔직히 동영상 기능을 사용하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순수 사진용으로만 4년을 사용했는데 어느덧 동영상을 찍는 빈도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가성비 최악의 라이카Q는 감성으로 모든걸 매꿔줍니다.
동영상 기능도 참 많이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특유의 렌즈 때문인지 아름다운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는 내부에 있는데 나름 만족스럽습니다. 그렇다고 아주 뛰어난 건 아닌데 빠지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다만 라이카Q의 다소 아쉬운 점은 고프로7처럼 외부 마이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큰 기능도 아니고 어려운 것도 아닌데 이정도는 넣어주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소니 보이스레코더(PCM-A10)
사운드에 대한 갈증으로 야침차게 구입한 소니 보이스레코더!! 처음에는 가장 유명한 14만원? 짜리인가를 구입하려다가 카메라 등에 설치할 수 있는 홀더가 있어서 돈을 조금 더 주고 구입했습니다.

 

 

 

만듦새도 좋고 휴대성도 좋은데 성능상의 얼마만큼 차이를 보이는지는 조금 더 테스트해 봐야 합니다. 다만 멀리에서도 확실에 녹음이 잘 됩니다. 편집할 때 파이널컷프로에서 싱크를 맞추면 되기에 아무런 불편 없이 영상과 음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와 보이스레코더를 연결하는 어댑터가 있기 때문에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댑터를 연결하면 보이스레코더에 자국이 생깁니다. 꽉 조이지도 않았고 정말 약하게 조였는데도 자국이 생긴건 재질의 문제로 보여집니다. 보이스레코더가 아무래도 음질이라든지 공간의 느낌이 살아있는 것 같습니다.

 

유튭에 영상을 업로드 해 두었습니다. 필요하시면 직접 보시면 평가가 쉽습니다. 저는 쿠팡이 제일 싸서 구입했어요. 하단에 링크 첨부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7d-ev9XSy0

반응형